본문 바로가기
투자

강원도 레고랜드 사건이 국내 채권 시장에 미친 영향

by 헤어조 2022. 10. 26.

지난 5월 국내 최초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가 개장했습니다. 5개월이 지난 현재, 최근 강원도에서는 레고랜드 유치 및 건설에 들어간 자금을 갚을 수 없다며 디폴트 선언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채권 시장이 불안함에 요동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레고랜드 사태가 국내 채권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친 것인지 현재 상황은 어떠한 지 알아보았습니다.

 

춘천 레고랜드, 현재 문제점은?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레고랜드는 2022년 3월에 완공되었고 5월 5일 어린이날에 개장했습니다. 

오픈 당시 연간 최대 200만 명 이상이 방문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5개월 사이에 많은 문제점이 수면 위로 드러났습니다. 방문객들이 공통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내용은 "가성비가 떨어진다"입니다.

다시 오면 바보라고 이미 짧은 시간에 소문이 났습니다. 

레고랜드 이용권 가격

이용객들의 불만사항은 아래처럼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 이용권 자체도 기존 테마파크에 비해 비싼 편이고 제휴 할인 혜택도 상대적으로 적다. 
  • 주차 요금은 방문객이라고 하더라도 별도로 내야 한다. (최대 12,000원)
  • 편의시설이 부실하다. (다양한 음식점, 휴식공간 부재) 

이런 이유로 한 번 온 방문객이 다시 올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고 이것이 5개월 만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입니다. 자연스럽게 방문객 수도 매월 감소하고 있습니다. 

레고랜드의 연간 손익분기점은 400억 원입니다. 이 수치는 최소 연간 백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확보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큰돈을 들여서 투자한 강원도 입장에서 이제 레고랜드는 커다란 골칫덩이가 되었습니다.

 

 

강원도 디폴트 선언 

무리한 사업이다, 그렇지 않다 가타부타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개장한 레고랜드의 수익이 신통치 않자 문제가 발생합니다. 레고랜드와 같은 거대한 테마파크를 지을 때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강원중도개발공사가 추진한 이 사업은 강원도가 지급보증을 하고 대부분의 자금을 채권, 즉 지방채권을 발행해서 자금을 융통했습니다. 금리가 낮은 시기에 채권을 발행해서 채권 메리트는 높을 때 안정적으로 자금을 끌어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9월 20일에 자체적으로 자금 상환이 불가하다는 강원중도개발공사의 발표가 있었고, 지급보증을 약속했던 강원도는 디폴트를 선언해버렸습니다. 강원도 입장에서는 도민들의 세금을 지켜보겠다는 마음에서 지급보증을 포기 선언, 회생 절차를 진행하는 쪽으로 생각을 했습니다만 이것이 채권시장에 가져다 줄 파장까지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국내 채권시장에 미친 영향

당초 레고랜드 사업 추진을 위해 강원중도개발공사가 발행한 채권이 주는 무게감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원중도개발공사는 강원도에서 44% 지분을 보유했고, 이 사업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강원도가 보증을 선다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굉장한 메리트입니다. 안정자산으로 분류되는 채권 중에서도 초우량으로 구분되는 국채 다음으로 지방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자금도 쉽게 융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금을 쉽게 융통할 수 있었던 이유인 강원도에서 자금 상환보증을 포기해버리면 채권의 신용도는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하나의 상품으로만 판단하는 게 아니라, 국내 채권시장 전체로 이 파장이 퍼지고 신용도가 하락할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안정자산으로서 채권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입니다. 내 원금을 지킬 수 있다는 믿음과 거기에 적당한 이자까지 함께 준다는 점이 채권이 주는 메리트인데, 원금을 이렇게 허무하게 잃어버릴 수 있다는 공포가 시장에 퍼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최근 우량채권으로 분류되는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여러 곳에서 발행하려 했던 회사채도 유찰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몇 백억 수준의 부채 상환을 포기한 강원도의 스노우볼이 국내 채권시장을 얼어붙게 만든 셈이 된 것입니다. 공사 채권도 유찰되는 마당에 일반 사기업의 채권 발행은 더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일각에서는 경제 침체에 대한 우려 속에 이제는 기업 자금 문제로 인한 도산 리스크까지 나오며 경제위기까지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춘천 레고랜드 사태와 이로 인해 국내 채권시장은 어떤 여파가 있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는 금융, 정치권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결책을 강구하는지 유심히 살피고 그에 맞는 투자 기회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