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생활 정보 얻는 곳 -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정보 플랫폼

by 헤어조 2023. 1. 7.

오늘은 독일에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와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구인게시글이나 한인 동호회 등 현지에서 적응해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들이 있다. 

 


베를린리포트

베를린리포트는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독일 한인 사이트이다. (독일동포미디어)

사이트 내에는 자유투고, 생활문답, 대자보, 친목 등 여러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있다

자유투고는 말 그대로 자유롭게 토론하는 게시판이고, 생활문답에서는 독일생활 관련 전반에 관해 문의하고 댓글을 달 수 있는 게시판이다. 가끔씩 조회 수 높은 게시글을 보면 독일 내 한인 사회에서 크게 이슈가 되는 사건들을 종종 접할 수 있다. 

 

대자보는 독일 내에서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위주의 구인광고가 자주 올라온다. 여기서 보다 보면 알겠지만 그중에는 구인공고가 자주 올라오는 특정 기업이 몇 개 있다는 것도 알아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기업은 신중하게 지원하기를 추천한다. 

독일 유학생 네트워크 / 독일 유학생 벼룩시장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가입 승인을 받아야만 게시물 열람이 가능하다.

이름은 독일 유학생 네트워크지만 꼭 유학생에 국한되어서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지는 않다. 초기 독일에 정착 때 겪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이나 기타 궁금한 내용에 대한 정보들이 많이 있고 필요시에는 직접 게시글을 통해서 편하게 물어볼 수 있다. 다만, 웬만한 것들은 이미 정보가 있는 편이니 관련 게시글 검색은 최소한 해보고 질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독일 유학생 벼룩시장은 중고 물품 거래를 하는 플랫폼이다. 주로 귀국할 때 짐정리하는 사람들의 글을 많이 접할 수 있다.

 

구텐탁코리아

베를린리포트 외에 다른 한인 사이트 중 하나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대부분 베리와 비슷하다. (구인, 독일생활정보 등)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다양한 테마별 (일, 부동산, 생활, 칼럼 등) 게시글이 구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중 일부 게시판은 플러스 구독을 통한 회원들을 위한 별도의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인 것으로 보인다

 

 

독밥

독일 취업, 스타트업, 프리랜서 플랫폼으로 소개하고 있는 사이트다. 그러나 이용자가 직접 질문을 하거나 게시글을 올리는 게시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커뮤니티성 성격이라기보다는 정보성 게시글, 스타트업이나 프리랜서 관련 인터뷰와 채용공고를 기재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다. 활성 중인 플랫폼이지만 베를린리포트나 구텐탁코리아에 비해서 업데이트가 잦은 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몇 가지를 알아봤는데, 유용하고 꼭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해 보기를 추천한다. 특히 플랫폼 내 검색보다는 키워드를 활용한 구글 검색을 통해서 오래된 게시물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서 의외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