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애플페이 한국 출시 소식과 국내 간편결제 시장 현황

by 헤어조 2022. 10. 7.

애플페이가 국내 출시 확정되었다는 기사들이 여럿 보였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상황인지 그리고 현재 국내 간편결제 시장 동향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애플페이 동향

해외에서는 애플페이, 구글페이 등 미국의 거대기업의 전자결제 시스템 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국내에도 애플페이 도입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

지난달, 9월 중순 독일의 한 시장조사기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애플페이는 이미 전 세계 연간 결제량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1위 비자카드사 다음으로, 간편결제앱을 통한 결제량이 보수적인 신용카드사의 결제량을 코앞까지 추격하고 있는 시장의 흐름을 보여주는 셈입니다. NFC 도입 문제 등의 여러 이유들로 인해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는 미뤄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플페이 입장에서도 한국 시장은 그냥 놓치기에는 너무 큰 시장일 것입니다. 


현대카드 등록 약관 유출

이미 국내 언론이나, 해외 언론에서도 2022년 내로 애플페이가 한국시장에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가 계속 돌고 있었습니다. 8월에 한 번은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관련주가 급등하기도 했으나, 애플코리아나 현대카드사에서는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아래의 사진처럼 현대카드사 약관에 "애플페이"가 직접적으로 언급이 되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언급된 현대카드 명시 약관

 

특히 마지막 부칙에 약관 시행일을 보면 11월 30일부터 시행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즉, 이날부터 서비스 론칭한다는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사건 전까지 현대카드에서는 애플페이 출시 관련 내용을 지속 부인해왔습니다.



아직 공식 입장을 아직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조만간 공식적으로 사실 관계가 밝혀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에 사실이라면 소비자들은 12월 1일부로 애플페이를 결제수단으로 온오프라인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삼성페이 순으로 기존에 국내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애플페이는 과연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까요.

 

국내 간편결제 시장 동향

애플페이가 서비스를 시작하면 기존 시장에 추가적인 애플 사용자 유입이 예상됩니다. 
아이폰 유저는 현재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삼성페이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애플페이 출시를 기다리던 많은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카드 단말기, 포스, 전자결제 관련 업체 등에도 시장 활성화로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내 기존 업체들의 간편결제 시장 점유율을 아래처럼 도표로 정리해봤습니다. 

국내 간편결제 업체 시장 점유율

 

이런 상황을 투자 관점에서 생각해보자면, 시장 활성화가 예상된다고 관련된 주식에 섣불리 투자하기에는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애플페이가 가져다주는 이슈성을 고려해서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슈가 될 때, 파도에 타려고 하지 말고 정말로 관심이 있는 기업이면 그 기업의 재무구조, 영업형태 등을 파악하여 근본적인 가치 확인 작업이 우선시 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한국 출시 소식에 대해 확인해보고, 관련해서 국내 간편결제 시장 현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소비자로서 현대카드와 애플코리아의 공식 입장이 밝혀지면 좀 더 명확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