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역행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by 헤어조 2022. 7. 24.

『역행자』 - 자청

작가 자청의 일침으로 블로그를 시작한다.

그 간 글쓰기에 대한 의구심이 여러 번 있었다.

"글쓰기를 모두가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글쓰기를 하지 않는 사람 중에서도 성공한 사람은 많다." 등의 생각을 떠올리곤 했다. 

이것은 작가가 언급한 방어 기제로 글쓰기를 하기 싫은 나의 자의식이 끊임없는 자기 합리화를 시전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투브 채널을 보더라도 블로그를 하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

어찌보면 유투브 이전 단계에서 이미 블로그에서 본인만의 컨텐츠를 구성하고 관련된 글쓰기를 여러번 훈련하였기 때문에

유투브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도 수월하게 성공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제 글쓰기를 통해 새로운 타이탄의 도구 하나를 만들고, 독서한 내용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실행하겠다.


작가는 경제적 자유 얻은 이들을 조사해본 결과 모두가 "올바른 방법"으로 "오래 연습했다"는 공식을 발견했으며 아래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정체성의 변화

정체성을 변화 시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현실에서 안주하는 삶을 지양하고, 의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게 아니라 구체적으로 얼마의 돈을 벌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와 어떻게 하면 그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2# 20권의 법칙

공부하고 싶은 분야나 특정 주제가 있으면 그에 관련된 책 20권을 읽는다.

그렇게 했을 때 해당 분야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즐겨보는 유투브 채널 "터닝포인트"에 나온 자수성가 사업가 Petrick Bet-David는 비즈니스 본질에 가까운 4가지 분야인 '세일즈', '협상', '인간본성(심리학, 설득)', '돈' 에 대한 책을 각 25권씩 읽어보라고 조언했다.

작가가 언급한 바와 같이,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당연히 그에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말이다.

 

3# 유투브 시청

독서와 글쓰기 만큼의 효과는 없지만, 뇌를 가볍게 사용하면서 공부하는데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개한다.

그냥 영상을 틀고 보는 것보다 중요한 포인트들을 생각하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라고 조언한다.

안좋은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지속적으로 채우는 것이 중요한데, 

유투브 알고리즘을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채널들로 채우고 거기에 노출되는 습관을 길러야 할것이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책에서 소개한 "22전략 (2년동안 하루 2시간씩 독서와 글쓰기하기)"에서 독서도 중요한 비중을 가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글쓰기가 핵심이다. 글쓰기는 뇌를 발달 시키고 논리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작가는 소개한다.

인간은 독서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접하고 사고한다. 이것을 일시적인 반응으로 끝내지 않고 정체성 변화로 연결 시켜줄 수 있는 수단이 글쓰기다. 또한 글쓰기는 역행자의 7단계 중 하나인 '뇌 자동화'를 위하여 필수사항이기도 하다.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소탐대실이라고 했다.

눈앞의 작은 이득 (강의료, 세미나 참석비용 20~50만원 절약)을 위해서 미래의 큰 이득 (새로운 것을 배우고 더 높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을 저버려서는 안된다. 더 큰 기대값에 베팅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과 연결되도록 하자.

 

워렌 버핏의 발언을 인용하며 글을 마치고 싶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최고의 투자는 당신 자신"

주식 투자가 장기 투자를 통해 10년 20년 후의 복리 효과를 누렸을 때 가장 수익률이 높은 것처럼,

인생도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 투자해서 장기적인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블로그를 꾸준히 지속하고 이 글을 읽어볼 미래의 나에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