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성공 및 자기 계발의 필수 조건 "자기 통제력"에 관한 책 3가지 추천

by 헤어조 2022. 10. 13.

시중에 여러 성공, 자기 계발 관련 책들이 출판되어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유명 인사들부터 그들만큼 명성이 뛰어나지는 않아도 특정 분야에 한해서는 높은 레벨의 성공을 이룬 사람, 정신적인 깨달음을 얻은 사람 등 여러 사람들이 자신의 인사이트를 책을 통해서 전달합니다. 우리가 자기 계발을 하는 것도 보다 나은 삶을 살고 그 끝에는 성공을 하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오늘은 제가 읽어보고 "자기 통제력"에 중점을 두었다고 느꼈던 성공 & 자기 계발 관련된 책 3가지를 추천해보겠습니다. 

 

앤서니 로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세계적인 마인드 코칭 멘토, 본인도 구루라고 불리기보다는 코치로 불리기를 원하는 사람입니다. 그의 마인드 코칭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힘든 과거, 어려움, 우울증 등 심리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가 항상 근본적으로 확인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어떠한 것을 중요시하는지, 혹은 현재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스스로 대답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책에서 주로 그가 조언하는 내용은 재정적인 목표, 인생의 목표, 몇 년 후 본인의 모습 등 스스로 생각하는 미래를 직접 적어보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또한, 어떤 현상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본인이 느끼는 감정 (분노, 기쁨, 우울, 신남 등의 모든 형태의 감정을 말함)을 객관적으로 생각해보고 왜 그런 느낌을 받았는지 그 감정을 느꼈던 게 부당하다고 스스로 느낀다면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는지를 알아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한 번쯤 들어보셨겠지만, 데일 카네기는 인간관계론 및 이 책 자기관리론으로 매우 유명한 성공학자입니다.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제대로 자신의 목표와 계획 설정, 육체적 심리적 상태, 심지어는 영적인 부분까지 관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아래의 내용이 기억에 남아서 언급해보려 합니다.

세상에 감사하지 못하는 이들이 너무 많고 그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누군가에게 무엇을 베풀었을 때는 대가 혹은 감사를 바라고 하지 말아라. 예수도 10명의 문둥병자를 치료했을 때 그중 한 명에게서만 감사를 받았다. 예수도 아니면서 무슨 감사를 바라는가? 

흔히 들어볼 수 있는 말 같지만 잘 생각해보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해보면 정말 효과는 놀랍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감사할 줄도 모르는 사람이네. 기분 나쁘다.'라고 생각할 법한 일들이 요즘은 '오늘도 좋은 일을 해서 기분이 좋다.'로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타인의 감사 여부와는 상관없이 나를 유용하게 통제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딘 그라지오시의 《백만장자의 아주 작은 성공 습관》

저자는 백만장자 이기도 하지만 여타 부에 관한 책들과는 다르게 조금 더 자기 계발서(성공학) 쪽에 치중한 도서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프레임을 제시한 거라 보기보다는 마치 "이렇게 하다 보면 당연히 부자이자 훌륭한 사람이 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라는 느낌의 책이었습니다.

 

특히, 책에서 저자가 소개한 "7단계 법칙"을 간략히 다뤄보자면,

1단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2단계. 그럼 왜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3단계.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 이유는 왜 그렇게 생각했는가?... 7단계까지

처음 이 질문을 시작으로 총 7번의 연속된 질문으로 끝까지 답을 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진심으로 최대한 본인의 감정을 속이지 않고 솔직하게 답을 해보는 것입니다.

 

저자가 이 법칙을 시행해보고 처음 깨닫고 눈물을 흘렸다고 했는데, 저는 눈물까지는 아니었지만 지난 세월을 돌이켜보면서 '그래서 그때 그 선택을 하게 되었고, 오늘의 내가 이렇게 살고 있는 것이구나' 정도는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 읽어보시고 꼭 시간 내서 이 법칙을 사용해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공통점 - "자기 통제력" 갖추기

3가지 책 모두 자신을 통제하는 법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얘기해보면 3개의 책 저자들 모두 자신의 상황을 명확히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조정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자신의 상황이란 신체, 감정, 재무, 영적(종교) 등 자신과 관련된 모든 것들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고 하나하나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해나가면 그 끝에는 오늘날의 자신과는 완전히 다른 자신이 되어 있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이것을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 "자기 통제력"이라고 묶어 봤습니다. 


"자기 통제력"을 강조한 좋은 성공&자기 계발서 3가지를 추천해보았습니다. 

모두 좋은 책들이니 시간 내서 한 번쯤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기를 제대로 통제하고 매일 조금씩 변화하면 나중에는 커다란 성공이 오리라 믿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