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취업비자 연장에 필요한 서류

by 헤어조 2022. 10. 8.

독일에서 취업비자 연장을 할 때 어떤 서류 제출이 필요한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필수 서류 (여권, 신청서, 고용계약서 등)부터 일부 관청에 따라서 별도 요구하는 서류들도 있으니까, 어떠한 서류들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고 정확히 제출하는 것만이 문제없이 비자 연장을 받을 수 있는 길입니다.

 

독일 취업비자용 제출 서류

아래의 표는 제가 비자 연장을 위해 외국인청에 연락 후 제출 요구받은 서류입니다. 비고에는 서류가 어떤 목적에서 필요한 지 추가 서술한 것도 있고, 총 몇 개월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가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연금내역 증명서도 요청서류 목록에 있었지만 막상 연장받으러 갔을 때 제출하라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확인해보니 주로 영주권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로 확인되어서 제외시켰습니다.

 

요구한 서류를 목록화해서 제출 전에 빠진 것은 없는 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사항

독일에 지내보시다 보면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정말 도시별로 다르고 같은 관청이어도 담당자에 따라서 요구하는 서류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담당자마다 각자 재량에 맡기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는 참고하는데만 활용하시고 본인 비자 연장에 가장 중요한 서류는 담당자가 요구한 서류입니다. 담당자가 언급한 서류만 제대로 가져다 제출하면 결격사유가 없는 이상 문제없이 비자 연장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표에 언급된 서류가 담당자가 요청한 서류 목록에 없으면 본인 담당자가 요구하는 서류만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독일 관청의 대면 프로세스가 대거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동네 시청 방문하는데도 반드시 사전 온라인 예약을 해야지만 방문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외국인 청도 직접 서류 제출하는 것 대신 이메일로 스캔본 제출로 대체하는 곳도 있고, 반드시 방문 전 온라인 예약을 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트의 경우는 예약할 때 보니 거의 5개월 이상의 스케줄이 꽉 차있었습니다. 6개월 후 비자 연장이 필요한 분들은 미리 스케줄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독일 취업비자 연장에는 어떠한 서류들이 필요한 지 알아보았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각 담당자, 관청 별로 일부 추가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까 제대로 확인하셔서 한 번에 문제없이 비자 연장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