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에서 보건증 (Rote Karte/Gesundheitszeugnis) 발급 받기

by 헤어조 2022. 10. 13.

독일에서 할 수 있는 많은 부업, 직종 중 하나가 식당이나 식음료에 관련된 업종인데요. 이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독일어로는 Rote Karte 나 Gesundheitszeugnis라고 불리는 보건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 보건증을 어디에서 어떻게 받는지 이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독일 보건증(Rote Karte/Gesundheitszeugnis)

출처 : Gesundheitsamt Mitte von Berlin

한국과 마찬가지로, 독일에서는 식음료에 관련된 업종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 43 des Infektionsschutzgesetzes에 의거하여 보건증 Rote Karte (또는 Gesundheitszeugnis)가 필요합니다.

만약 독일에서 식당이나 푸드트럭 창업을 고민 중이시라면 보건증은 필수로 발행받아야 하며, 부업이나 알바를 하고자 할 때도 발급받아 둔다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식당, 바 뿐만 아니라 축구장, 전시회, 콘서트 등 갖가지 이벤트 분야에서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경우 어느 도시에서도 각종 이벤트, 전시회, 경기 등이 매 시즌 별로 다양하게 개최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단기로 이벤트 헬퍼 구인 광고들이 많이 올라오는 것이 보이는데, 시급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한 번쯤 고려해 볼 만한 경험인 듯합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

코로나 이 후로 독일도 디지털로 전환이 되고 있는지 보건증 또한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교육받은 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사이트

 

 

집에서 노트북이나 태블릿이 있다면 먼저 Email이나 화상 인증 (Videoidentifikation)을 통하여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칩니다. 등록이 된 후 온라인 코스 및 보건증 발급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온라인 교육이라고 항상 들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수강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아래와 교육 시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월요일 ~ 금요일 8:00 - 20:30, 토요일 09:00 - 15:30

 

지불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비용은 총 20유로 (2022년 기준)입니다.

  • 온라인 송금 (Onlineüberweisung)
  • 신용카드
  • PayDirekt
  • PayPal

보건증 교육 내용

총 온라인 교육 시간은 약 30~45분 정도 소요됩니다.

포장이 되지 않은 식료품이나 음식, 음료를 만지게 되는 직종을 위한 교육으로 무슨 금지사항이 있는지, 전염병 방지와 위생 관련 교육을 이수하게 됩니다.

독일어가 익숙하지 않아 고민하는 분들에게 더욱 희소식은, 온라인 교육에 한국어 자막 지원이 됩니다. 때문에 내가 과연 모두 알아들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은 넣어두셔도 좋습니다.

 

선택 가능 언어 : 아랍어*, 불가리아어*, 중국어*,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한국어*, 쿠르드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터키어*, 우크라이나어*

*자막 지원 언어 (음성 지원 X)

 

주의하실 점:

최초 교육 후 3개월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첫 교육 이수 후 3개월 내에 관련 일을 하면 보건증은 평생 유효하나, 만약 3개월이 지나도록 식음료 관련 일을 하지 않는다면 보건증은 효력을 잃어버립니다.

 

Tip: 아래 포스팅에서 보건증 발급 시 보너스를 받는 방법에 대해 다뤘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독일에서 부업(Nebenjob)으로 추가 소득 만들기 – ② 독일에서 부업(알바) 구하는 방법

앞 서 1편 포스팅에서는 독일 부업(Nebenjob)의 종류와 어떻게 하면 추가 소득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독일에서

herrchos-insight.tistory.com

 


이렇게 독일에서 보건증 (Rote Karte/Gesundheitszeugnis)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알바나 새로운 일을 찾고 있는 분이라면 좋은 기회가 생겼을 때 뒤늦게 보건증이 필요해서 놓치는 일이 없도록 위 글을 참고하셔서 미리 보건증을 발급해 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