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FTX 파산 사태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친 영향

by 헤어조 2023. 1. 6.

오늘은 테라 사태에 이어 암호화폐 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한 FTX 파산 사태와 그것이 시장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정 문제 온라인 유출과 파산

지난해 2022년 11월 2일, 온라인상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CEO 샘 뱅크먼-프리드의 헤지펀드 알라메다 리서치가 불안정한 재정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내용이 유출되었습니다. 이 파장으로 여러 자금이 빠져나간다는 소식과 겹쳐 FTT 가치가 급락했고 결국 문제가 발생한 지 8일 만인 11월 11일 CEO가 파산보호 신청을 하며 세계 3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FTX에 파산하고 말았습니다. 

 

암호화폐는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고 그 변동성과 비례하여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준다는 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는 수단입니다. 암호화폐 거래를 위해서는 거래소를 이용해야 실제 화폐를 암호화폐로 교환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증권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셈인데, 작금의 사태는 투자자들의 자금을 제대로 보관하고 있는 것인지 근본적인 의구심을 품게 하는 사건입니다. 

FTX 재정 문제의 핵심 요인 

FTX가 흔들린 이유는 온라인애 유출된 내용 때문이었습니다. FTX 대표가 운영하는 헤지펀드인 알라메다 리서치가 FTT를 구입하였는데, 이는 투자자들의 돈으로 자기 코인을 구매했다는 말입니다. 이미 작년 10월부터 하락세에 접어든 코인 시장에서 자신들의 코인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FTX 거래소에 자금을 유치한 투자자들의 돈을 갖다 유용한 것입니다.

당연히 이 사실이 새나가자 거래소 신뢰는 박살이 났습니다. 일단 한 번 흔들리기 시작하면 자금이 빠져나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빠져나간 자금으로 인해서 상황이 더 악화되어 결국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이 점은 매우 테라 코인 사태와 매우 흡사하게 흘러갔습니다.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처럼 자금이 빠져나가기 시작하자 FTX 거래소에서는 이틀 만에 자금 인출을 금지시켰습니다. 투자자금이 현재 없기 때문에 인출을 막은 것으로 추측되며 이로써 투자자들 돈을 유용했다는 의심은 확신으로 번져나갔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에 시사하는 점

암호화폐는 사전적 의미로 '안전한 거래를 위해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분산 장부에 거래 정보를 기록하는 디지털 화폐 또는 가상화폐'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사건은 암호화폐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거래소에서 발생한 문제로 암호화폐 투자자의 심리를 얼게 하는 심리적 장벽으로 작용할지도 모릅니다. 아울러 글로벌 3대 거래소 중 하나였던 FTX가 가지고 있던 위상이 주는 충격은 다른 중소 거래소에 대한 두려움으로 번질 것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이처럼 투자 자금을 유용하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자금을 돌려 막는 것 아니냐라는 근본적인 의구심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암호화된 가상의 코인이 주는 안정성이 가치를 가져다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내 돈을 가지고 무슨 짓을 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없다면, 암호화폐가 제 아무리 좋은 가치를 지니고 떡상을 한다 해도 내가 그 돈을 실제로 받을 수 있는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FTX 파산 사태에 대해 요약해 봤으며, 암호화폐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다뤄보았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금융당국에서 관련 조치를 하지 않으면 비슷한 문제는 계속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투자자들은 이미 발생한 테라코인 사태와 이번 FTX 사태를 참고해서 동일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와이어카드(Wirecard) 스캔들 넷플릭스 리뷰, 회계 부정과 파산 그리고 풀리지 않은 의혹

오늘은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다큐멘터리 영화 『스캔들! 와이어카드를 폭로하다』를 리뷰하고 간략하게 개인적인 생각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어카드 주가 폭락부터 파산까지 직접

herrchos-insight.tistory.com

 

 

테슬라(TSLA) 주가 하락 원인 분석

최근 일 년 테슬라의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만 놓고 봐도 대략 33% 수준 하락했으며, 일 년을 놓고 보면 -65% 하락했습니다. 일 년 전 이맘때, 당시 주가 (3대 1 액면 분할 전)

herrchos-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