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역 평균 연봉 및 생활비 (2023)

by 헤어조 2023. 6. 25.

오늘은 이전에도 다뤄보았던 독일 연봉 관련 포스팅입니다. 

독일에서도 프랑크푸르트 지역에서 TOP 10 직업별 / 직종별 연봉 순위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그리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생활비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전체 평균 연봉 및 직업별 평균

독일 프랑크푸르트 평균 연봉은 세전으로 약 5만 6천 유로였습니다. 전체 연방주에서 2등이며, 뮌헨 다음으로 높은 평균 연봉 수치입니다. 프랑크푸르트가 대도시는 아니지만 독일 내에서 부자 도시에 속한다고 얘기할 수 있겠네요.

  • 세전기준 : 56,440유로
  • 전체 주에서 평균 연봉 2등 

프랑크푸르트 직업별 평균 연봉

제가 최근에 유튜브 영상에서 보니까 어떤 프로젝트 매니저는 세전 연봉 20만 유로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어떤 직업적 경험을 쌓았고 협상했는지에 따라서 연봉은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그럼 이제 직업별로 어느 정도 수입 인지를 확인했으니까 평균 생활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독일 평균 생활비

프랑크푸르트 전체 평균연봉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일반적인 생활비는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독일정부에 따르면 전체 평균으로 가구당 월 2,623유로라고 합니다.

이어 싱글기준으로 1,658유로, 자녀가 있는 부부 기준 3,819유로입니다.

전체 평균을 기준으로 나온 수치이고, 당연히 생활하는 환경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상세하게 구분해 보면 아래처럼 나눠볼 수 있습니다.

독일 평균 생활비 정리

조금 과하다고 보이는 항목도 있지만 크게 차지하는 주거, 식음료, 교통 위 3가지는 어느 정도 참고 지표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독일에서 월셋집 구하기가 쉽지가 않고 세가 많이 올랐습니다. 월세가 생활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보니 얼마의 월세를 내는지에 따라 생활비 전체가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프랑크푸르트 TOP 10 직업 및 직종

그럼 프랑크푸르트 TOP10 연봉 직종 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연봉 TOP10 직업

변호사가 1등인데, 이 부분은 여타 다른 지역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기업컨설턴트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위치하고 있는데 IT개발자는 어느 지역이나 인력이 모자란 직종으로 분류되어 있고 고임금 직군입니다. 

 

프랑크푸르트 연봉 TOP10 직군

금융도시로 알려진 프랑크푸르트 답게 은행, 금융 분야가 상위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부터 전통적으로 유망한 분야였던 화학, 기계공학 쪽과 IT, 의료, 제약, 전자 분야도 고연봉 직군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직업별 평균 연봉

 


이처럼 프랑크푸르트 지역 전체 평균 연봉 및 TOP10 직업과 직군 그리고 평균 생활비까지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자신이 속한 직군 그리고 본인의 직업 타이틀이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를 받는지 알고 연봉협상에 임하면 보다 높은 확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평균 생활비는 다음 기회에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출처 : Kununu

 

추가적으로 아래 2022년 독일 평균 연봉과 실수령액, 2023년도 임금 인상률 관련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독일 평균 연봉 및 실수령액, 23년도 임금 인상률

오늘은 독일에서 일하면 평균적으로 얼마를 버는지, 각 지역별로 평균 연봉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독일 지역별 평균 연봉 (16개 주) 1. Hessen 47.840 Euro 2. Baden-Württemberg 47.806 Euro 3. Bay

herrchos-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