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대한민국 국민연금 운용규모와 기금현황 요약

by 헤어조 2023. 3. 21.

오늘은 국민연금 운용규모와 기금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 정말 제대로 운용되고 있는 것인지, 개인적으로도 많이 궁금했습니다. 매스컴에서는 '국민연금 곧 고갈예정이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이야기와 'SVB 파산으로 인해 손해가 막심하다' 등의 부정적인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 자산운용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기금 현황을 보면서 실제 제대로 운용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기금 개요

국민연금 기금 포트폴리오 개요는 아래처럼 사이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보시다시피 2022년 12월 말 기준으로  890조 원입니다. 그리고 영국 연기금 사태 등의 사례에서 경험했듯이 자국 국채에 기금이 쏠려있으면 한 순간에 위기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채권 및 해외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또한,  * 목표수익률은 ‘실질경제성장률+소비자물가상승률±조정치’, 위험한도는 ‘CVaR(α=0.05) -15% 이내’로 규정(기금운용지침)과 같이 매우 구체적으로 자금운용 기준을 설정하여 그에 맞기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 연기금 사건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 링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국 파운드 가치 하락과 영국 국채 마진콜 위기 사건 (LDI투자, 영국발 금융위기?)

최근 세계 금융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유럽, 특히 영국에서는 얼마 전 거의 금융위기 직전까지 갔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미 영국 파운드 가치는 사상 최저를 기록하며 하락하고

herrchos-insight.tistory.com

 

국민연금 운용규모 및 포트폴리오 현황

국민연금기금 포트폴리오

또한, 최근 6년 간의 자산운용액과 누적 적립액을 그래프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그래프에서 보이듯이 대대적인 양적완화로 2021년도에 948조에 달하는 자금규모를 찍고 2022년도에 많이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폭락장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6년간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하고 싶습니다. 

 

SVB 은행 사건 손실규모 300억

전체 운용규모 890조 원 대비 300억 원 손실은 계산해 보면 약 0.337 % 정도의 손실입니다.

문제제기 하고 싶은 부분은 벤처캐피탈 회사들의 정보, 즉 투자기관 중 상위레벨의 기관들이 획득한 정보를 우리나라 국민연금은 그 정보를 못 얻어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국민들이 납부한 연금이 손도 써보지 못하고 공중분해 되고 만 것입니다. 300억이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얼마 되지 않는 규모라고 해도 큰돈인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3000억, 3조 손해가 나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안도할 게 아니라 다음에는 똑같은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보다 시스템적으로 대비가 갖춰져야 할 것입니다.


현실적인 대책

솔직히 국민연금 운용 현황에서 문제점을 찾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연기금은 공격적인 투자가 불가능하며 보수적인 인플레이션을 기본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보수적인 포트폴리오로 운용될 것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향후 자금 조달 문제입니다. 자금 조달 방안이 마련이 안되면 포트폴리오 수익률과 상관없이 연금은 결국 고갈될 것입니다. 연금 수령자가 연금 납부자 보다 훨씬 많아져 버리면 누가 운용을 하더라도 연금은 당연히 유지가 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fund.nps.or.kr


이렇게 국민연금기금 운용규모 및 포트폴리오 현황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운용규모는 연금기금답게 매우 크고 보수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생각 외로 잘 운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건은 국민연금 적립금이 곧 줄어들면서 동시에 연금수령자는 갈수록 늘어만 갈 것입니다.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설계는 자금조달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서는 실현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실리콘밸리 은행 (SVB) 파산, 제 2의 금융위기 초래할까

최근 실리콘밸리 은행 (SVB) 파산으로 온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미국 내에서 자금 규모 16위 시총 약 40조에 달하는 은행이 48시간 만에 주식 거래 정지 및 영업 정지 처분 당하면서 폐쇄 되었습니

herrchos-insight.tistory.com

 

 

강원도 레고랜드 사건이 국내 채권 시장에 미친 영향

지난 5월 국내 최초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가 개장했습니다. 5개월이 지난 현재, 최근 강원도에서는 레고랜드 유치 및 건설에 들어간 자금을 갚을 수 없다며 디폴트 선언하였습니다. 이로

herrchos-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