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

한국 vs 독일 월급 실수령액 세금항목까지 세세하게 비교하기

by 헤어조 2023. 6. 28.

오늘은 한국과 독일의 월급 실수령액을 비교하려고 한다.

건강보험, 소득세, 연금 등 사회보장 항목까지 자세하게 살펴보고 세금 및 기타 비용 공제 후 어느 정도의 실수령액을 보여주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환율을 대입하기보다는 물가 상황을 감안해서 1000원을 1유로에 대입했다.

(한국 기준 점심 12,000원 ~ 15,000원 / 독일 점심 12유로 ~ 15유로) 


한국 실수령액표

한국의 경우 300만 원의 월급을 받는다고 하면 실수령액은 약 265만  원 정도 된다. 천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7개 월급구간의 공제비율 평균은 12.2%였다. 350만 원까지 월급이 오르면 공제 비율은 11.4%에서 13% 로 오른다. 즉, 월급 350만 원 받는 사람은 13%를 제외한 87%의 금액이 실수령액이 되는 것이다.

월급이 오를수록 세금은 증가하고, 특히 고소득 구간으로 올라가면 소득세가 상당히 많이 부과된다. 월급이 천만 원인 고소득자의 경우 공제비율은 25.8%에 달한다. 월급의 4분의 1 이상을 세금과 기타 비용으로 원천징수 당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복지가 좋기로 알려진 독일의 경우는 어떨까. 한국보다 많은 세금을 낸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상은 어떤지 함께 보자. 

 

독일 실수령액표

독일의 공제비율을 보자. 3,000유로의 세전 월급을 받는 사람의 실수령액은 2,041유로다. 다시 말해서 한국의 경우 300만 원의 월급을 받는 사람은 204만 원이 통장에 들어온다는 소리다. 공제비율은 31.9%다. 사회보장세, 소득세, 연금, 의료보험 등 모든 항목에서 한국이 내고 있는 비율보다 몇 배에 달하는 금액을 징수한다. 

10,000유로 월급을 받게 되면 약 4,264유로가 세금으로 징수되어 5,735유로를 받게 된다. (우리나라 천만 원 소득자 기준 573만 원) 이 구간까지 오면 공제비율은 42.6%에 육박하여 거의 반절에 달하는 금액이 세금으로 징수된다.

 

더 재미있는 건 고소득자에게는 통일세를 부과한다. 이것도 이전에는 모든 월급쟁이에게 해당하는 세금이었다가 (구 서독지역만) 2021년부터 고소득 구간이상부터 부과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여전히 자본소득세(한국 양도소득세)에는 25%에 더하여 함께 징수하고 있다. 자본이득세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독일] 한국과 다른 독일의 자본이득세(Kapitalertragsteuer)

 

심지어 독일에는 교회세도 있다. 여기서 포함은 안 시켰지만 당연히 교회세를 납부하게 되면 실수령액은 더 줄어든다. 사회적인 평등과 인간의 최소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비용은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간단하게 한국과 독일의 월급 실수령액을 금액별로 확인했다. 각 항목별로 공제되는 금액이 많은 차이가 있었고 일부 항목은 한국 혹은 독일에만 있는 것도 있었다. 실수령액 비교하 고나니 착잡해서 독일에 대해 약간 부정적인 어감으로 글이 작성된 것 같기도 하다. 그냥 얻어지는 복지 같은 것은 없다.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2022년 독일 평균 연봉 및 실수령액, 23년도 임금 인상률

오늘은 독일에서 일하면 평균적으로 얼마를 버는지, 각 지역별로 평균 연봉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독일 지역별 평균 연봉 (16개 주) 1. Hessen 47.840 Euro 2. Baden-Württemberg 47.806 Euro 3. Bay

herrchos-insight.tistory.com

 

독일에서 2023년에 바뀌는 것들 (세제혜택, 수당)

2023년 새해를 하루 남겨 놓고 있습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2023년에 바뀌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세제혜택이나 수당 같이 돈과 관련된 부분은 미리 알고 챙겨놓아야

herrchos-insight.tistory.com

 

[독일] 자본수익 공제액 (Sparerpauschbetrag) 상향 소식

오늘은 독일에서 자본이득세 부과를 면해주는 최대 금액 한도인 자본수익 공제액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본수익 공제액 (Sparerpauschbetrag) 자본 소득을 발생시켰을 때 연간 801유로 (부부/

herrchos-insight.tistory.com

 

대한민국 국민연금 운용규모와 기금현황 요약

오늘은 국민연금 운용규모와 기금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 정말 제대로 운용되고 있는 것인지, 개인적으로도 많이 궁금했습니다. 매스컴에서는 '국민연금 곧 고갈예정이라

herrchos-insight.tistory.com

 

반응형

댓글